UTP 와 STP의 카테고리

컴퓨터/Network 2012. 11. 3. 22:18


그럼 이제 네트워킹 방식말고 케이블에 대해 알아볼까요?

케이블은 어디에 들어갈까요? 장비와 장비의 연결에는 언제나 케이블이 들어갑니다. 즉 PC에서 허브나 스위치까지의 연결, 스위치와 스위치의 연결등 네트워크 장비와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케이블이든 반드시 케이블 들어가게 됩니다. 이렇게 들어가는 케이블은 광케이블, UTP케이블, 동축케이블 등 종류도 가지가지입니다. 아 또 UTP는 뭐고 동축케이블은 뭔지.... 하나하나 천천히 알아봅시다.

UTP 케이블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, 거의 모든 사무실과 게임방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. 

UTP 란 Unshielded Twisted-pair 이라는 줄임말로 Unshielded 즉 감싸지 않은 Twisted-pair 서로 꼬여있는 케이블을 말합니다. 그럼 감싸져있는 케이블은 뭘까요? Shielded 즉 STP케이블입니다. STP케이블은 케이블 주위에 어떤 절연체로 감싸서 만든것으로 좀 더 비싸고 성능도 좋다고 합니다. 암튼 그래도 기존에 UTP로 구성된 네트워크가 많았기때문에 UTP가 중심을 이루고 STP는 토큰링쪽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. 


(STP와 UTP케이블)

그럼 보통 우리가 말하는 카테고리 5, 카테고리 3 이런것들은 무엇을 의미할까요?   말이나온김에 카테고리 별로 알아봅시다.

(카테고리 별 사용 용도)


그럼 이번엔 UTP 케이블을 만들어 볼까요??

UTP케이블은 학교 실습시간에도 만들만큼 간단하게 만들어 볼 수 있는데요.


일단 이러한 준비물이 필요하고요....(저는 학교에서 제공해주는것으로 만들었습니다 !)



   여기서 실수하면 안에 선까지 잘라버릴수있으니 주의하세요 ㅜ








색깔은 저대로 1번 화이트 오렌지 2번 오렌지 3번 화이트 그린

4번 블루 5번 화이트 블루 6번 그린 7번 화이트 브라운 8번 브라운 식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.


더 안들어 갈 때까지 계속 밀어주세여 


 


손잡이를 누르시면 딸깍 소리가 납니다. 

이제 랜선 완성 ! 이제 테스트를 해볼까요?



양쪽끝에 케이블을 꽂으시면 순서대로 불이들어올겁니다.

잘들어오면 잘 만드신거구 안들어온다면 ㅜ 다시만들어보세요 ㅜㅜ

이번에도 3줄요약 하자면 

1. 케이블에는 UTP 와 STP가 있으며 STP가 더 비싸고 성능이 좋다.

2. 카테고리 1 , 카테고리 3 등을 통해 용도가 나뉜다.

3.    1번 화이트 오렌지     2번 오렌지     3번 화이트 그린

4번 블루     5번 화이트 블루     6번 그린     7번 화이트 브라운     8번 브라운


사진출처 : http://www.intersuper.net/front/productdetail.php?productcode=053004000000000020&sort=

설정

트랙백

댓글